Home Life Talking DITTO Classics
[친절한 디토씨의 음악여행수첩] 보헤미아의 봄 소식
황지원 2019-03-14 871
생전의 모차르트가 최고로 인기를 누리던 도시는 프라하였다.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삐딱한 음악이나 쓰는 이상한 젊은이’ 정도로 취급받던 아마데우스였지만, 프라하에만 오면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구세대 음악의 질서만을 강조하던 제국의 수도에 비해, 프라하는 ‘우리는 빈과는 뭐가 달라도 다르다’는 문화적 자존의식이 넘쳤고, 그래서 모차르트를 적극적으로 발견하고 후원했다. 모차르트의 교향곡 38번의 부제도 ‘프라하’아니던가. 그의 최고 문제작 오페라 <돈 조반니>도 프라하 구 시가지 한복판에서 초연되었고, 지금도 그 극장은 과거의 아름다운 모습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모차르트의 아기자기하고 우아한 선율로 넘실대던 프라하는 19세기가 되어 ‘진짜 체코 음악, 제대로 된 보헤미아의 음악’들과 만나게 된다. 이 시기부터 보헤미아에는 민족의식이 싹트기 시작했고, 체코의 독립 염원을 담은 국민주의 음악가들이 하나 둘씩 등장하기 시작한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작곡가가 바로 스메타나다.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프라하에서 음악공부를 하던 그는 1848년 6월 프라하에서 일어난 독립운동에 큰 감화를 받는다. 비록 오스트리아 제국의 탄압으로 독립을 이뤄내진 못했지만 이 사건 이후 스메타나는 음악으로써 체코 민족운동에 투신하기로 결심하고 평생을 체코 민족의 정서를 담은 음악을 작곡하는데 온 힘을 쏟게 된다.

스메타나의 최고 걸작으로 손꼽히며 음악사에 길이 남은 명작이 바로 교향시 <나의 조국 Ma Vlast>이며, 그 중 두 번째 곡 블타바(Vltava)는 너무도 유명하다. 사실 우리도 이 곡을 지겹도록 자주 들었다. 오늘은 다른 곡을 소개해볼까 한다. 그가 쓴 오페라 <팔려간 신부>의 서곡이다. 보헤미아의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작은 시골 마을의 순박한 청춘남녀가 큰 사랑의 위기를 맞지만 결국은 이어진다는 해피엔딩 스토리. 스메타나는 아예 작품 전편에 노골적으로 ‘보헤미아 코드’를 집어넣어 자신이 나고 자란 이 땅의 문화와 역사에 장엄한 예술적 경의를 보였다. 비록 그는 체코어를 할 줄 몰랐지만, 아름다운 그의 음악은 지금도 살아남아 그의 뜨거운 민족혼을 증언해주고 있다. 보헤미아 대지가 전해주는 신선한 생명력으로 가득 찬 최고의 명곡이다.
(스메타나 <팔려간 신부 Prodaná nevěsta> 서곡. 이리 베로흘라베크 지휘, 체코 필하모닉)
스메타나의 뒤를 이은 드보르작도 체코 고유의 소재로 음악을 썼다. 특히 <슬라브 무곡>이 유명한데, 리스트나 브람스가 헝가리의 민속음악을 발굴했다면 드보르작은 보헤미아에 살고 있는 슬라브 민족의 향토음악을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켰다. 애절한 가락 속에 보헤미아 특유의 따뜻하고 풍부한 감성, 고향땅에 대한 본능과도 같은 진한 그리움을 절절히 표현해낸 것이 특징. 특히나 그는 그 땅에 살고 있는 토착민들의 민속음악, 민요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뉴욕음악원 시절 흑인영가와 인디언 민요 등에 심취하여 이를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의 주요소재로 삼았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오늘은 한없는 온기와 애틋함 그리움으로 가득 찬, 드보르작의 기념비적 명곡 ‘어머니가 가르쳐 주신 노래’를 들어본다. 보헤미아 지방의 집시민요를 채록한 것을 드보르작 발전적으로 승화시켜 예술가곡으로 빚어낸 음악이다.

드보르작 음악의 특징인 ‘따뜻한 온기’(그의 음악은 항상 20도 언저리의 온화한 봄이다), ‘애잔한 노스탤지어’, 그리고 무엇보다도 만국 공통어인 어머니의 사랑이 넘쳐흐르는 명곡이다. 성악 그리고 바이올린 솔로 – 이렇게 두 버전으로 들어본다.
(소프라노 안나 네트렙코)

(바이올린 김봄소리)


현재 0 bytes / 최대 1000 bytes
Tickets
Classics
Package
Yearly
LIFE
DITTO Classics
Travel
LIBRARY
Balcony Friends
Magazine
e-Leaflet
Program Archive
LOUNGE
News
Event
Balcony Talk
FAQ
Booking Guide
Contact us
PARTNER
Presenter
Venue
Join MEMBER
About Club BALCONY
Join Club BALCONY
Friends of Club BALCONY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