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ife Talking DITTO Classics
[친절한 디토씨의 음악여행수첩] 에바 이야기 The Story of Ewa
황지원 2018-04-25 191
“하늘이 주신 내 사랑 (오 미아 디비나 아만테 O mia divina amante)
나의 삶이자 생이여 (오 비타 디 미아 비타 O vita di mia vita)
제발 이 마음을 아프게 하지 마오 (논 스페짜레 일 미오 코르 non spezzare il mio cuor!)”



맨해튼의 엘리스 섬에 당대 최고의, 아니 20세기 최고의 테너 엔리코 카루소(Enrico Caruso)가 모습을 드러낸다. 이런저런 이유로 입국이 보류된 이민자들 앞이다. 불안한 그들의 마음을 달래려 테너는 푸치니의 애절한 오페라 한 소절을 노래하고, 그 선율은 곧 찰나의 순간을 영원으로 바꿔 놓는다. 영화 <이민자 The Immigrant>의 한 장면이다.
(영화 속 엔리코 카루소 공연 장면. 우리 시대 최고의 테너인 조셉 칼레야가 카루소로 분했다.)
주인공 에바는 폴란드 슐레지엔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쫓아 미국으로 건너온다. 그러나 결핵을 앓는 여동생과 입국장에서 강제로 헤어지고, 믿었던 친지들의 외면 속에 이국의 땅에서 길을 잃고 방황하는 신세. 이런 그녀 앞에 두 명의 남자 브루노와 올란도가 나타나고, 그 운명적인 비극은 가속도를 더해간다.
(에바 역의 마리옹 꼬띠아르)

(브루노 역의 호아킨 피닉스와 마술사 올란도 역의 제레미 레너)
제임스 그레이 감독은 국외자로 전락한 그녀의 쓸쓸한 운명 앞에 알레고리 넘치는 푸치니 오페라의 선율들을 조용히 펼쳐 놓는다. <마농 레스코>, <나비부인>, <라 론디네(제비)>의 애절한 음악들이 흩날리는 빗방울처럼 조용히 스크린을 적셔낸다. 에바의 운명이 오페라 속 그녀들의 비운과 다르지 않을 것임을 강하게 암시하면서...
(영화는 풍요와 불안이 교차하던 1920년대의 뉴욕을 배경으로 한다)

최고의 명장면인 ‘카루소 씬’에서는 테너 조셉 칼레야가 직접 출연해 노래를 불렀다. 그는 우리 시대의 테너 중에서도 가장 우아한 미성을 자랑한다. 한없이 달콤하고 부드럽지만 너무 순해서 강렬한 뒷맛이 없다는 이야기도 종종 듣는다. 그러나, 그래서 나는 그가 더욱 좋다.

뮌헨의 오페라 극장에서 만난 그에게 – 나보다 가슴팍이 두 배가 두껍고, 단단한 거구지만 눈매는 한없이 선한 이 테너에게 – 나는 스스럼없이 ‘마에스트로’란 칭호를 부여했다. 활짝 웃으며 “마에스트로는 오늘 지휘한 주빈 메타이고, 저는 그저 테너일 뿐이죠”라고 답하던 칼레야였다.
(데 쿠르티스 ‘나를 잊지 말아요 Non ti scordar di me’, 테너 조셉 칼레야)
카루소(칼레야)가 영화 속에서 노래했던 선율은 푸치니의 오페라 <라 론디네 La Rondine> 피날레의 첫 소절이다. 리비에라 해안가의 어느 도시. 열렬한 사랑에 빠진 루제로와 마그다 앞에 어느덧 ‘현실’이라는 엄혹한 장벽이 나타난다. 뭇 남자들의 애첩으로 살아가던 매혹적인 여인과 귀하디 귀하게 자라 세상을 모르는 귀공자 도련님 사이의 사랑. 그러니 차라리 둘은 맺어지지 않는 게 옳을 것이다. 그래서 마그다가 먼저 이별을 선언한다. 눈물을 흘리며 애원하는 루제로를 두고 그녀는 등을 돌린다. 속으로는 한없이 울었으리라. 로베르토 알라냐와 안젤라 게오르규의 기념비적인 뉴욕 공연으로 이 장면을 다시 한번 들어본다.
(푸치니 <라 론디네> 중 ‘그대가 어찌 나를 떠날 수 있나요 Ma come puoi lasciarmi’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현재 0 bytes / 최대 1000 bytes
Tickets
Classics
Package
Yearly
LIFE
DITTO Classics
Travel
LIBRARY
Balcony Friends
Magazine
e-Leaflet
Program Archive
LOUNGE
News
Event
Balcony Talk
FAQ
Booking Guide
Contact us
PARTNER
Presenter
Venue
Join MEMBER
About Club BALCONY
Join Club BALCONY
Friends of Club BALCONY
가입사실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