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ibrary Magazine
[PROLOGUE]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유키 구라모토 | 작곡가, 피아니스트

[PROLOGUE]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음악을 향한 저의 사랑은 피아노에서 비롯했습니다. 유치원생 무렵부터 장난감 피아노나 오르간을 치며 놀았지요. 악보를 볼 줄도 몰랐고, 피아노 건반이 몇 개인지도 몰랐지만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동요나 가요를 듣고는 곧잘 따라 치곤 했습니다.

제멋대로의 피아노 연주는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까지 이어졌습니다. 그걸 보신 담임 선생님께서 “정식으로 레슨을 받아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부모님께 권하셔서, 덕분에 피아노를 배우게 됐습니다.

피아노 선생님 댁에서 처음 만져본 피아노의 느낌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건반을 두드리자 ‘팡~’ 하고 울려 퍼지던 영롱한 울림. 장난감 피아노와 달리 길게 펼쳐져 있던 건반들. 마냥 놀라웠습니다.

피아노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작은 기회라도 설레는 가슴으로 찾아다녔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무렵엔가는 지역 오케스트라가 출연하는 교내 음악회가 열렸는데,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에 대해 해설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피아노에 관해 뭔가 들을 수 있을까’ 하고 기대했던 저는, 오케스트라의 기본 편성에 피아노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약간 맥이 풀렸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그날을 계기로 관현악에 관심이 생겼고, 피아노를 바라보는 눈을 새롭게 떴습니다.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음악 중에 교향곡뿐 아니라 피아노 협주곡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것입니다. 피아노가 오케스트라와 대등하게 활약한다니! 피아노 애호가에게는 참을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다니던 중학교에는 드물게 오케스트라부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저는 현악기, 관악기들을 자유롭게 만져보며 피아노 외의 악기들에 대해서도 알아갔습니다. 전문적인 작·편곡가가 손으로 쓴 총보를 직접 보고는 ‘음악이라는 것이 정말로이 시대에 생존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구나’ 하고 실감하기도 했습니다.

벌써 40년도 더 된 일이군요. 저는 결국 대학 시절에 모교 오케스트라와 그리그 피아노 협주곡및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을 협연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무척 미숙했지만 피아노에 대한 정열과 경외심으로 무사히 연주를 마칠 수 있었지요. 모차르트나 베토벤(피아노 협주곡 5번은 제외)이 자신이 쓴 협주곡을 직접 연주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합니다! 쇼팽, 리스트, 브람스, 라흐마니노프도 마찬가지고요.

이후 저는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함께 어우러지는 곡을 쓰고, 연주하고, 음반을 만들며 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께서 많이 사랑해주신 ‘안개 속의 루이즈 호수(Lake Louise)’ 같은 곡들을 런던 필하모닉과 협연하기도 했습니다. 클래식 음악의 규범인 화성법을 준수하고 정교한 기법을 취하려고 노력했지만, 다행히 고금의 협주곡에 비하면 단순해서 연주가 쉬운 편이지요.

피아노에 대한 순수한 사랑은 이렇게 저의 꿈이 되고 삶이 되었습니다. 건반을 마주할 때면 이사실을 새삼 떠올리며 행복해집니다. 맑고 투명한 음색에 마음을 빼앗겼던 어린 시절로 다시 돌아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더위가 물러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 때쯤 저는 푸른 잔디밭 위 크레디아 파크 콘서트 무대에서 여러분을 다시 만납니다. 제 연주를 들으며, 여러분도 사랑하는 무언가를 떠올려보십시오.

사랑하면 꿈꾸게 될 것이고, 언젠가 당신은 꿈꾸는 대로 살게 될 것입니다. 그 사랑이 정말로 순수하다면 말입니다.

 

 

작곡가 · 피아니스트 유키 구라모토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이 없습니다..
현재 0 bytes / 최대 1000 bytes
Tickets
Classics
Package
Yearly
LIFE
DITTO Classics
Travel
LIBRARY
Balcony Friends
Magazine
e-Leaflet
Program Archive
LOUNGE
News
Event
Balcony Talk
FAQ
Booking Guide
Contact us
PARTNER
Presenter
Venue
Join MEMBER
About Club BALCONY
Join Club BALCONY
Friends of Club BALCONY
가입사실확인